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숨은 보험금 찾기 가입한 보험계약 찾기 및 청구 방법

by Klero 2021. 1. 15.

숨은 보험금 찾기

숨은 보험금이라는 의미는 보험계약에 따라서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여 지급금액이 확정되었으나 청구 및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하며 여기에는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등이 해당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간단하게 찾아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는 2017년도 2월 부터 시작을 하였으며 숨어있는 보험금을 찾아서 통합을 해주는 조회 시스템으로 많은 사람들이 2조원 이상을 찾았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내보험 찾아줌(zoom) 사이트에 접속해서 본인인증 후 숨은 보험금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이미지
숨은 보험금 찾기 이미지

내보험 찾아줌 바로가기

보험협회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내보험 찾아줌(zoom) 사이트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계약과 숨은 보험금을 한 번에 확인을 해볼 수 있는 사이트이며 여기서 거치는 본인인증 절차는 보험가입내역 조회 용도로만 이용이 된다고 합니다.

 

 

해당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을 했다면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숨은 보험금이 발생하는 이유는 보험금 발생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 또는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으면 무조건 높은 금리가 제공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 등이 있어요.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 바로가기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 바로가기

본인인증 절차

내가 가입한 보험가입 내역과 숨은보험금 내역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인터넷 신청 및 조회는 24시간 실시간으로 할 수 있으며 조회결과는 조회신청일로부터 1개월간 확인 가능하다는 내용도 같이 확인을 하실 수가 있겠습니다.

 

이제 이름, 휴대폰번호, 주민등록번호, 이메일을 입력한 다음 공동인증서 인증 또는 IPIN 인증 또는 휴대폰 인증 3가지의 인증 방법 중 편한 방법을 하나 선택해서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저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해서 인증 절차를 진행하였습니다.

 

조회를 위한 본인인증
본인인증

 

STEP 2번째로 정보에 동의해야 되는 내용이 나타납니다. 만약 여기에 동의를 하지 않는 경우 정상적인 인터넷보험계약조회가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의 수집 이용에 관한 사항과 고유식별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내용에 동의를 하면 되겠습니다.

 

고객정보활용 동의하기
정보동의

보험가입 조회 결과

본인인증 절차와 정보동의 까지 완료를 했다면 최종적으로 내가 가입한 보험에 대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약 30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잠시 기다리면 나에 대한 기본사항과 보험가입내역, 미청구보험금, 휴면보험금 조회결과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해당 조회 결과는 접수일 현재 기준으로 보험회사에서 제공한 자료를 토대로 해서 작성된 것으로 세부내역은 직접 문의를 해야 됩니다. 우체국,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에서 가입한 보험 및 공제상품은 조회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다는 것도 참고를 하시면 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조회 결과 확인
가입한 보험 결과 확인

 

미청구보험금 조회결과와 휴보험금 조회결과에서 저는 조회 된 내역이 없었습니다. 또한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특정 손해보험사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다고 나왔으며 통신망이나 전산장애 등으로 인해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미청구보험금 및 휴면보험금 결과 내용
미청구보험금 및 휴면보험금 조회 결과

협회 방문 신청

온라인 신청이 어렵다면 협회 방문을 통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신청 가능 시간은 오전 9시~12시, 오후 13시~18시 이며 토요일과 일요일 및 공휴일은 제외 되며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점심시간 및 업무종료시간 30분전에 도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족관계증명서 및 인감증명서(원본)는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된 것으로 주민번호가 모두 표기된 원본을 제출해야 됩니다. 지역 별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전화번호와 주소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셔서 전화 문의 후 방문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협회 오프라인 방문 신청 지역 주소
협회 오프라인 방문 신청

신청 자격 및 구비서류

신청 자격으로는 본인의 경우 만 14세 이상 신청이 가능하며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대리인이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조회대상자의 인감날인), 인감증명서(위임장에 날인한 인감) 서류를 가지고 방문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협회 방문신청 신청자격 및 구비서류
방문신청 자격 및 구비서류

숨은 보험금 청구

미청구보험금과 휴면보험금 내역에 대한 결과가 있다면 각각의 보험회사로 연락을 해서 환급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청구가 가능한 보험회사도 있고 그렇지 않은 보험회사도 있으니 전화를 해서 문의하는 것이 더 편리하고 생각합니다.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를 통해 간편 청구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추진한다고도 했었는데 아직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더라고요. 그래서 아래 보험사 별 회사명과 연락처를 확인 후 해당하는 보험사에 연락을 해서 청구 신청을 하면 됩니다.

 

숨은 보험금 청구 및 환급 신청 방법
숨은 보험금 청구 및 환급 방법

토스 내 보험 조회

핸드폰에 토스 앱을 설치 및 실행해서 내 보험을 조회해 보는 기능도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친 후 가입한 보험과 월 보험료를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현재 가입한 보험의 보장을 참고해 부족한 보장을 상담 받는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토스 앱 내 보험 조회해보기
토스 앱 내 보험 찾기

마치며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간단하게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후 숨은 보험금 찾기 조회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하는 보험사로 전화를 해서 미청구보험금과 휴면보험금에 대한 청구를 신청해서 환급을 받으시는 것도 가능하겠습니다.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대상 자격 조건 금리 신청 방법

신혼부부 전세대출 주택도시기금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다양한 지원 정책 및 대출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저는 여기서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상품에 대한 신청 대상 자격 요건과 신청시기 및

itshareit.tistory.com

 

 

카카오뱅크 햇살론17 자격조건 금리 대출 한도 신청 방법

카카오뱅크 햇살론17 끝나지 않는 코로나19가 계속 이어지면서 자영업 하는 분들 및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도 계속해서 대출을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하다면 비대면으로 가능한

itshareit.tistory.com

 

 

주택담보 대출 계산기 상환 방식 별 납입원금 이자 조회 방법

주택담보 대출 계산기 주택을 전세나 매매로 거래를 하기 위해 은행에서 돈을 빌릴 예정이라면 그 전에 먼저 대출 계산기를 이용하여 상환 방식에 따라 얼마의 원금과 이자를 내야 되는지 잘 확

itshareit.tistory.com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대상 기간 한도 금리 및 신청 방법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시국이 시국인지라 여러모로 어려운 상황에 놓인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이 많은데요. 급하게 급전이 필요하다면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을 받을 수

itshareit.tistory.com

 

 

우체국보험 고객센터 전화번호(+영업시간과 영업점 찾는 방법)

우체국보험 고객센터 우체국에서는 택배 업무와 예금 업무 그리고 보험 업무도 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우체국보험 고객센터를 통한 전화번호와

itshareit.tistory.com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한도 및 금리와 간단한 신청방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소액 마이너스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잘 알아보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핸드폰 인증 및 신용등급 조회 후 바로 대

itshareit.tistory.com

 

 

뽐뿌 무료운세 사주 토정비결 타로카드 궁합 보는 방법

2021년 무료운세 뽐뿌 무료운세 사이트를 잘 활용하면 오늘의 운세, 주간운세, 월간운세 뿐만 아니라 2021년 무료토정비결 및 사주팔자, 꿈해몽 등에 대한 내용을 전부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이

itshare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