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티

주택담보 대출 계산기 상환 방식 별 납입원금 이자 조회 방법

by Klero 2020. 12. 28.

주택담보 대출 계산기

주택을 전세나 매매로 거래를 하기 위해 은행에서 돈을 빌릴 예정이라면 그 전에 먼저 대출 계산기를 이용하여 상환 방식에 따라 얼마의 원금과 이자를 내야 되는지 잘 확인해 보고 대출을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많은 사람들이 주택담보대출계산기로 자주 사용하는 네이버 대출 이자 계산기 사용 방법과 금융감독원 사이트의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사용 방법 그리고 KB 국민은행 부동산 계산기 사용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상환 방식과 대출기간 및 연이자율에 따라 상환금액이 커질 수도 있으니 꼭 계산을 잘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주택담보 대출 계산기주택담보 대출 계산기


네이버 대출 계산기

네이버 사이트에서는 이자 계산기를 통해 적금, 예금, 대출, 중도상환수수료에 대해 계산을 해볼 수 있는 별도의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대출 항목을 입력하여 상환해야 되는 금액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상환 방법을 보시면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 이렇게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 원리금균등: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납부할 수 있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원금과 이자를 합한 월 상환금액을 균등하게 갚을 수 있어서 관리가 편하지만 이자를 좀 더 납부해야 됩니다.
  • 원금균등: 매 월 상환을 해야 되는 원금을 고정 후 내야 되는 이자를 합해서 상환을 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나중에는 원금이 조금씩 줄어들면서 이자도 같이 줄어들지만 초반에는 월 상환금액을 많이 내야 됩니다.
  • 만기일시: 대출 만기일에 대출 원금을 한 번에 다 갚아 버리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네이버 대출 계산기네이버 대출 계산기


원리금균등상환 월상환금

아래 사진은 1억5천 만원을 대출금액으로 잡고 대출기간은 30년 그리고 연이자율은 2.7%로 입력하고 상환방법을 원리금균등으로 했을 때 회차 별로 매월 얼마의 월상환금을 납부해야 되는지 알려주는 표 형식 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 월상환금원리금균등상환 월상환금


원금균등 대출 계산

상환방법을 원금균등으로 선택하게 되면 대출원금과 총대출이자 그리고 총상환금액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총대출이자를 보면 원리금균등 방식에 비해 좀 더 적은 금액을 납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납부해야 되는 회차별 상환금액이 원리금균등 방식에 비해 많기 때문에 초반에는 좀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금균등 대출 계산원금균등 대출 계산


원금균등상환 월상환금

아래 보이시는 표는 원금균등상환으로 했을 때 납부해야 되는 회차 별 납입원금, 대출이자, 월상환금, 대출잔금 내용 입니다. 처음에는 월상환금이 원리금균등상환 방식 보다 많지만 점점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 월상환금원금균등상환 월상환금


중도상환수수료 계산기

중도상환수수료가 얼마나 나오는지 계산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상환금액, 대출기간, 수수료율, 잔존기간, 면제기간을 입력하여 계산을 할 수 있으며 정확한 수수료율과 면제기간은 대출 계약서를 확인 해보셔야겠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 계산기중도상환수수료 계산기


금융감독원 주택담보대출계산기

금융감독원 사이트에 접속을 해서 주택담보대출계산기를 이용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해당 계산기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방식 대출에 대해 만기까지 고정금리를 가정하고 상환금액을 월 단위로 계산한 예시적 상환금액이므로 정확한 상환금액은 금융기관 직원과 상담 하는 것이 좋다고 나와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을 해보면 대출금액과 대출금리 및 대출기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납입금액 현재월이자에 대해 입력 및 상환 방법을 선택 후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회차별 납입 금액에 대해 알려줍니다.


금융감독원 주택담보대출계산기금융감독원 주택담보대출계산기


금융감독원 계산기 결과

월평균납입액과 총이자, 월평균이자액, 납입증가액, 매월이자, 총이자, 월이자증가액에 대해 알려주며 표 형식으로 해서 네이버 대출 이자 계산기와 비슷하게 회차 별 상환금와 납입원금 및 이자 금액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계산기 결과금융감독원 계산기 결과


KB 부동산계산기 바로가기

KB 국민은행에서 제공을 해주고 있는 부동산 계산기 사이트를 통해 동일하게 대출금의 상환금액과 일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 대출원리금 계산을 해볼 수가 있으니 이 사이트에 접속해서 이용을 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대출금액과 대출기간을 버튼으로 선택할 수 있어서 좀 더 편리하긴 하더라고요. 적절하게 입력 및 상환방법을 선택 후 계산을 하게 되면 원 모양의 파이 차트 형식으로 원금과 이자 비율에 대해 직관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KB 부동산계산기 바로가기KB 부동산계산기 바로가기


KB 계산기 계산 결과

KB 부동산 계산기 사이트를 통해 대출원리금에 대해 계산한 결과 내용입니다. 상환방법을 원리금균등 또는 원금균등 또는 원금만기일시상환으로 선택함에 따라서 회차에 따른 납입 금액이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KB 부동산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해서도 납입원금과 이자를 계산해서 확인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KB 계산기 계산 결과KB 계산기 계산 결과


마치며
주택담보대출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네이버 대출 이자 계산기와 금융감독원 사이트의 주택담보대출계산기 및 KB 부동산계산기 사이트의 대출원리금을 계산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어떤 사이트를 사용해도 괜찮으니 편리하다고 생각되는 사이트를 통해 대출을 하기 전 회차 별 상환 금액을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KB 부동산 시세 조회 리브온 사이트에서 아파트 가격 보기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대상 기간 한도 금리 및 신청 방법


카카오뱅크 청년전세자금 전월세보증금 대출 금리 신청 방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한도 및 금리와 간단한 신청방법


농협 무료운세 2021년 무료신년운세 토정비결 사이트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